장뇌삼의 효능과 부작용 산양삼과 차이점장뇌삼의 효능과 부작용 산양삼과 차이점

장뇌삼의 효능과 부작용 산양삼과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는  장뇌삼 장뇌산삼은 한국 산림청에서 2006년도부터 위와 같이 두 가지 의미로 불리어지던 용어를 재정립하여 “산양산삼”으로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며 현재 장뇌삼이라는 용어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장뇌삼의 효능과 부작용 산양삼과 차이점

장뇌삼이란 용어는 중국에서 재배된 삼으로 기술로서 길러진 삼을 불러 말합니다.
장뇌삼의 장뇌란 뇌두가 길다는 뜻의 장~~ 뇌 입니다.

그리고

산양삼은 ‘산에서 기른다는 의미’와 장뇌삼은 ‘뇌두가 길다는 의미’를 말합니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장뇌삼과 산양삼 또는 산양산삼는 같은 말 입니다.
지금도 장뇌삼이란 말을 많이 사용되고 있고 산양삼이란 말을 쓰게 된지는 불과 몇년 되지 않았습니다.

팔팔정 지속시간 성분을 클릭

장뇌삼 산양삼이란?

 

장뇌 또는 장뇌산삼, 장로, 산양삼, 산양산삼 이라고도 합니다.

인삼의 씨를 산에 뿌려 야생상태로 재배한 삼을 말합니다.

산삼의 종자를 채취하여 깊은 산 속에 씨를 뿌려 야생상태로 재배하기 때문에 환경 적응력이 우수하다고 합니다.

약효면에서도 자연산 산삼과 비슷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인삼씨앗을 채취해 사람의 힘에 직접파종하거나 2-3년이 지나 깊은 산속 등에 옮겨 심어 야생상태로 재배한삼을

장뇌삼 또는 산양삼 이라고 합니다.

산양삼이 잘자라는 환경

산양삼이 자랄 수있는 환경은 북향 동북향 동향쪽이며 깊은산속 외지고 그늘이 지면서도 일조량이 적당한 곳에서 자라며 씨앗을 뿌린다해도 싹을 틔우기가 어렵고 또한 싹이 틔운다해도 산속의 생육조건이 잘 맞지 않으면 몇년이 지나서도 썩어버리는 경우가 많아 재배가 매우 어려운 특징이 있어서 산양삼은 산삼 만큼이나 귀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산양삼의 형태

  1. 산양삼은 초기에는 3개의 잎으로 발아하고 5개의 잎으로 자라는데는 4-5년이 걸립니다.
  2. 산양삼은 생장 기간은 5-8월로 일년 동안에 성장할 수있는 시간이 한정 되어 있습니다.
  3. 산양삼 잎은 줄기 끝이 손바닥 처럼 생긴 잎이 대개 다섯잎이고 끝이 뾰족하고 밑 부분이 좁고 잎표면에 잔털이 있으며 잎사귀 가장자리는 톱니같이 생겼습니다.
  4. 삼양 꽃은 연한 녹색에 하얀색으로 4월말-5월 중순 사이에 피고 열매는 5월중순-6월중순에 맺혀서 8월에는 동그랗게 아주예쁜 빨강색으로 변합니다.

 

장뇌삼과 산삼을 구별하는 방법

장뇌삼과 산삼은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가 있습니다.

장뇌삼 또는 산양산삼(산양삼), 묘장뇌, 천종산삼, 지종산삼, 야생산삼으로 구분 할수 있습니다.

장뇌삼 또는 산양산삼 (산양삼)은 인삼의 씨앗이나 장뇌삼 씨앗을 뿌려 인공적으로 무농약

무비료로 산에서 길러지는 삼을 말합니다.

묘장뇌는 인삼 씨앗을 밭에 뿌려 2년 정도 키운 후 뿌리를 채취하여 산으로 옴겨진 삼을 말합니다.

 

산삼이란?

말그대로 산속에서 자라며 사람의 인공적인면을 거치지 않은것을 산삼이라고 합니다.

천종산삼은 산삼의 원종이며 심마니들도 극히 보기 힘든 삼으로 1년에 몆뿌리 채심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지종산삼의 경우에는 인삼에서 몆대를 거처 천종으로 돌아가는 중에 있는 산삼을 말합니다.

산양삼 전신
산양삼 전신

 

장뇌삼 산양삼 복용 방법

보통 삼계탕 등 보양식에 넣어서 먹거나 꿀에 절여서 먹기도 한다. 하지만 생으로 먹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뇌두(머리)부분은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몸통 부분을 흐르는 물에 씻어낸 후 공복에 꼭꼭 씹어먹는 것이 좋습니다.

잎과 줄기는 차로 끓여먹거나 술을 담가 먹는게 효과적입니다.

 

장뇌삼 산양삼의 특징

 

독립성이 강한 식물

무성한 수림의 어둠속에서 자라는 산삼은 나뭇잎의 썩은 부분이 주 영양분이며, 아주 약한 토양과 항상 부족하기 쉬운 수분, 충분치 못한 광선 등으로 활발치 못한 탄소동화작용은 산삼의 생육을 억제해 왔다.

어려운 자연환경에서 경쟁하여 오랜 세월동안 적응하면서 살아와 인간에게 이로운 성분을 만들어 내는 독립성이 강한 식물이다.

 

휴면하는 식물

산삼은 토양의 조건, 수림의 종류 및 밀도 , 광선의 강도, 한밭 산불, 병충해, 산짐승 등에 산삼의 일부 손상이 있을때 생장활동을 중지하고 휴면(짧게 3년~길면 27년)한다.

 

성장이느린 식물

재배인삼은 6년동안에 평균 80g정도 자라는데 비하여 순수씨장뇌삼은 47년 동안에 불과 50g 밖에 자라지 못합니다.

또 생육조건이 나쁜 곳에서는 140년생이 불과 2~3g밖에 되지 않는 것도 있다.

장뇌삼은 오래 된 것일수록 약효가 크며, 기초 성장기인 5~6년간은 1년간 증가율 0.01~0.05g 정도로서 성장이 느리고 나이가 많아짐(최소 9년 이상)에 따라 성장속도가 조금씩 빨라진다. 그래서 장뇌삼은 연간 커지는 무게는 약 1g 정도로 문헌에 기록되어 있다.

산양삼
산양삼

장뇌삼 어디서 사야하나요?

인터넷 쇼핑몰 또는 재래시장 등지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중국산 장뇌삼이 많이 유통되고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또한 인터넷쇼핑몰에서는 정품인지 아닌지 구별하기도 쉽지 않으니 믿을만한 곳에서 사는 것이 좋다.

장뇌삼구입하기
장뇌삼구입하기

장뇌삼 산양삼 구입

장뇌삼 복용시 주의사항 있나요?

특별한 금기식품은 없으나 가급적이면 녹두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녹두는 열을 내는 음식이기 때문에 장뇌삼과는 맞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섭취 시 주의해야합니다.

장뇌삼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장뇌삼이 몸에 맞지 않으면 피부발진, 두통, 설사, 변비, 홍조와 같은 증상
  2. 열이 많은 사람들이 삼을 먹으면 두피열이 상승될 수 있어 탈모 증상
  3. 손과 등에 땀이 비 오듯 흐르기도 합니다
  4. 고혈압 환자의 경우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장뇌삼을 다른 약품과 같이 섭취를 하게 되면 약효가 지나치게 높아져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6. 사람에 따라 진세노사이드 흡수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장뇌삼의 효과가 달리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급성 신장염, 급성 간염 환자는 섭취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8. 임산부 및 산모는 섭취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장뇌삼, 산양삼의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장뇌삼이 몸에 무조건 좋다는 말은 체질에 따라서 몸에 맞을 수도 안 맞을 수도 있으니 꼭 체질 검사를 하고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먹을 때 부작용이 일어난다면 꼭 병원에 가서 적절한 진단과 조치를 받으시면 됩니다.

가다실 9가 남자도 맞아도 되나요? 이젠 남성도 필수

에키네시아 추출물 효능 부작용 먹는법

목이 간질거리고 기침이나요 해결법-기침에좋은차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By Doctor J

닥터J 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