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머리 나는 이유 6가지와 새치가 나는이유
새치나 흰머리가가 발생하는 것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외적으로 신경쓰이고 나이들어 보일까봐 걱정이 됩니다.
통상적으로 흰머리나 새치가 나는 이유는 노화에 따른 영향도 있지만 유전적 영향이 큽니다.
미국 국립의학도서관(NIH)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새치는 면역계 약화의 문제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아토피로 인해 새치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새치나 흰머리를 유발하는 원인은 심각한 질환과는 크게 상관없다고 합니다.
조기 흰머리 나는 이유와 새치는 대개 유전일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질환으로 인한 새치는 매우 드문 경우이며 새치의 치료는 가능하지만 완치 또는 영구 치료는 불가능합니다.
그러면, 흰머리 나는 이유와 예방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흰머리 나는 이유
흰머리가 나는 이유는 확실히 노화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1. 노화
우리의 모발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케라틴 성분의 원래색깔은 흰색이지만 멜라닌 색소로 인해 머리카락의 색깔 검은색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머리카락의 색상은 케라틴이 아닌 멜라닌 색소에 의해 결정되며 모발, 눈동자의 색상을 결정짓습니다.
인간은 보통 30세 전후로 노화가 시작되는데 노화로 인해 멜라닌 세포 활동이 점점 감소하게되고 색이 옅어지게 되면서 머리카락 본래의 색깔인 하얀색으로 변하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흰머리가 나는 시기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건강한 사람 기준으로 30세 전후로 볼 수 있으며 남성이 여성보다 더 먼저 흰머리가 생긴다고 합니다.
2. 유전적인 문제
흰머리가 나는 이유는 노화 말고도 가장 확실한 이유가 유전적인 문제 입니다.
부모나 그 윗세대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흰머리가 남들과 달리 일찍 생길 수 있는건데요.
멜라닌 생성을 담당하는 유전자 문제로 흰머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자가 면역 질환
자가 면역 질환 때문에 면역계가 건강한 세포를 공격하여 새치가 생긴다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있습니다.
새치와 관련한 질환은 백반증, 갑상샘 장애, 베르너 증후군과 악성 빈혈 등으로 인한 영향도 있습니다.
4. 콩팥 질환
흰머리가 나는 이유는 콩팥의 기능이상으로 다량의 단백질이 소변을 통해 배출하게 됩니다.
모발을 구성하는 주요성분이 단백질인데 콩팥의 기능 문제로 다량의 단백질이 체외로 배출될 경우 모발에 이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래서 모발에 힘이 없어지거나 갑자기 새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콩팥 질환은 초기 증상을 알기 어렵기 때문에 갑자기 새치가 많아졌다면 콩팥 기능의 문제가 있는건 아닌지 병원진료를 통해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5. 스트레스
흰머리 나는 이유 중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것이 바로 스트레스 인데요.
하버드대 과학자들은 외부 위협에 반응하는 교감 신경계가 모낭의 색이 빠지게 하면서 흰머리를 나게 한다고 주장하는데요. 스트레스가 심한 상황은 모발의 색에 영향을 미치는 모낭의 멜라닌 세포를 감소하게 한다고 합니다.
새치를 피하고 싶다면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아드레날린이 증가하고 두피에 전해지는 혈액량이 급격하게 감소하여 모발에 전달되는 산소양이 적어집니다.
심할 경우 모발의 색의 영향을 주는 멜라닌 세포가 줄어들어 새치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6. 비타민 B12와 미네랄 결핍
영양의 결핍도 새치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데 비타민 B12, 엽산, 철분, 아연과 비타민 D3가 부족하면 모발 색이 하얗게 변하게 한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새치 예방 식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소고기
호두
검정콩
검정깨
아보카도
통곡물
신선한 과일
하지만 위에 식품을 너무 많이 먹지 말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능동적인 생활방식도 무척 중요하므로 운동은 필수입니다.
흰머리 예방법
흰머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흰머리 예방에 도움되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식단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식단은 새치 예방의 기본이므로 매일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먹는다. 또 모낭 건강에 필수인 비타민을 함유한 저지방 단백질 식품도 챙겨 먹는게 효과가 좋습니다.
비타민 B12와 비타민 C는 체내 멜라닌 생성을 돕고 철분과 엽산은 모발에 윤기를 더한다.
그리고 우리에게 친숙하고 너무나 유명한 검은콩과 검은깨는 흰머리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흰머리에 효과가 검증된 검은콩의 효능
특히 검은콩에는 혈관을 확장시키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노화를 예방하는데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노화예방에 도움되는 이소플라본 성분도 함유되어 있으며 단백질도 풍부하기 때문에
흰머리 예방 음식으로 단연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연을 하셔야 합니다.
텍사스대 앤더슨 암 연구소는 흡연이 혈액 순환을 전하하고 모낭 DNA를 변하게 하면서 새치를 나게 한다고 합니다.
사실 담배를 피우면 모발이 푸석하고 얇아지며 색이 옅어지면서 새치를 유발한다는 것을 많은 연구를 통해 알려져 있습니다.
결론
이렇게 오늘은 이렇게 흰머리 나는 이유와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흰머리가 보기 싫다고 뽑지마세요. 자꾸 뽑으면 탈모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